Rhysom
함께하는 우울증 관리 서비스, 리솜
DTx for Deppression ; Circadian Rhythm Control and Emotional Support
Rhysom은 생체리듬 조절과 정서적 지원을 통해 우울증을 관리한다. 서비스와 제품을 통해 우울증 치료의 이해관계자인 보호자-환자-전문의 간의 소통에 개입해 적극성을 높여 치료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 새로운 방식의 우울증 관리 서비스를 제안한다.
우울증 관리 DTx(Digital Therapeutics)
디지털 치료제는 질병 예 방과 관리에 최적화된 제3세대 치료제이다. 인지 행동 기반의 치료로 정신질환의 완화에 최적화된 디지털 치료제는 신세대 치료법으로 빠르게 발전 하고 있다. 우울증 관리 DTx인 리솜은 진료 외 시 간에도 환자와 함께하며 치료의 효과를 높이고, 기존의 치료를 보완한다.
진료 외 시간, 일상 생활의 관리
우울증 환자 중 75%가 수면장애를 경험하며, 올바른 수면 패턴은 환자의 정서에 긍정적 영향을 끼친다. 이처럼 생체 리듬의 안정화는 정신 건강의 완화에 큰 도움이 되지만, 현재 우울증 치료는 환자의 자발 적인 의지에만 의존하며, 일상생활 속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다.
Collaboration Between Stakeholders
치료 이해관계자 간의 협업
"우울증 치료의 이해관계자인 우울증 환자, 환자의 주변인들, 그리고 정신과 전문의 간의 협업으로 치료의 효율성을 높인다. 리솜은 병원에서의 진료 이후 다음 진료까지의 시간을 치료의 공백으로 두지 않는다. 환자와 보호자는 서로 연동되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정서적 지지를 주고받고, 약물 치료나 행동치료 등에 함께한다. 또한 리솜은 어플리케이션과 함께 제품을 통해 환자의 생활패턴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고 참여도를 높인다."
Self-Understanding, Self-Accomplishment, Behavioral Activation
효과적인 우울증 치료를 위한 리솜의 요소
우울증에 대한 심도깊은 이해를 위해 우울증 환자 6인, 보호자 2인,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2인과의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으며, 환자의 정서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 자기이해, 자아성취감, 행동활성화가 꼽혔다. 자신의 상태를 이해하는 것, 스스로의 의지로 해냈다는 성취감에서 오는 긍정감이 중요하며, 우울감을 느끼는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의도적으로 다른 행동으로 의식을 환기해야 한다.
Circadian Rhythme Control by Rhysom
정서 상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생체 리듬 안정
인터뷰를 통해 잘못된 생체리듬은 환자를 예민하고, 불안하게 만든다고 정신과 전문의가 말했다. 불규칙적인 인간의 생체시계를 정상으로 돌리기 위해서는 정상적인 수면 생활을 최소 2주간 반복해야 한다. 그러나 이것은 자발적인 의지만으로는 실행에 어려움이 있다. 이를 돕기 위해 리솜의 제품은 환자의 수면시간 제어를 위해 지정된 시간 이후의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하고, 적절한 수면환경을 조성한다.
리솜의 버킷리스트는 환자가 하고싶은 활동을 기재하면, 환자가 기재한 리스트를 공유하는 보호자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보호자가 참여 신청을 보내 다양한 활동을 함께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이외에도 리솜 어플리케이션에서 환자가 복약을 놓치거나, 활동을 하지 않음이 감지되면 주변인이 메세지를 전달해 참여를 유도할 수 있고, 환자에게만 보이는 상태메세지를 꾸준히 전달해 지속적이지만 부담을 주지 않는 소통을 하며 정서적 지지를 얻을 수 있다.
Emotional Support_Bucket List
리솜을 통한 소통
이러한 함께하는 기능들을 통해 주변인들은 환자에게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행동 활성화를 유도해 환자가 무기력감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다. 우울증 치료 과정에 있어서 전문의와의 면담 시간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시간을 보호자를 비롯한 가족, 친구들과 함께하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을 통해 환자의 치료가 진료 외의 시간에도 이어지도록 한다.
환자는 하루를 마무리하며 리솜을 통해 오늘 하루를 기록한다. 기록에는 오늘 수행한 버킷리스트, 일일 미션 등의 리솜 활동을 비롯해 오늘 한 복약의 횟수, 복약 이후의 부작용이나 오늘 하루의 정서 상태 등을 상세하게 기록한다. 이런 기록을 통해 환자는 자기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우울증을 관리한다.
환자를 지켜본 보호자도 복약여부, 환자의 객관적인 정서상태, 수면시간 등을 기록한다. 기록된 모든 정보는 리포트화되어 다음 진료까지 모두 의료진에게 전달된다. 기존에 확인할 수 없는 환자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은 의료진은 더욱 정확하고 개인화된 치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Depression Treatment with Rhysom
리솜을 통해 함께하는 우울증 치료
"행동 활성화, 주기적인 약 복용, 반복적인 관리를 통한 생체 리듬의 안정 등 환자의 의지만으로는 하기 어려운 치료들에는 때로 타인을 통한 강제성이 필요하다. 이러한 행동치료에 환자와 생활하는 보호자의 적극적 개입과 관리로 환자의 치료 충실도와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리솜은 앞서 소개한 다양한 기능들을 통해 세 이해관계자의 협업으로 우울증의 치료를 더욱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Designed by
이유진
rjawjdtnekf@naver.com
Mnevo
이지은
jinie4747@gmail.com
Mnev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