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UNO
일상 생활 속 언어 학습 환경 조성 AI 메타버스 플랫폼
AI metaverse platform for daily language learning
No Boundary의 앞글자를 따온 BOUNO는 바쁜 일상 속에서, 이동 없이, 집 안에서 다양 한 세계의 사람들과 메타버스 속에서 교류하며 '쉽고', 가장'일상적'이고도 자연스럽게 언어를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물리적 공간인 집 안과, 전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메타버스 세계를 언어를 매개로 넘나든다.
Background
Language Barriers in Metaverse
다양한 사람들이 메타버스 내에서 교류하지만 정작 다양한 사람들이 소통하는 ' 언어'의 장벽은 해소되지 못하고 있다. 장벽으로 여겨지지만 역으로 누구와, 언제든지,어떠한 언어로도 만날 수 있다는 메타버스의 장점을 언어 학습 환경 조성에 적용했다.
Overview
New Language at Home
BOUNO는 특정 언어를 습득하려면 해당 언어를 사용하는 환경에 최 대한 노출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따로 시간을 투자할 필요 없이 집 안제품 속에 항시 상주하며 사용자를 인식해 일상 상황에 맞는 대화를 사용자가 설정한 언어로 건네는 AI 아바타,집 안과 메타버스를 연결하는 제품, 그리고 다른 세계의 사람들을 시공간 을 뛰어넘어 만날 수 있는 메타버스로 구성되어 있다.
거실 등 큰 벽면에 설치하는 제품, 방 안, 책상 위 등 작은 공간에서 큰 공간 차지 없이 올려두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구성된다.AI는 사용자의 동선에 맞춰 집 안 제품들 속에서 자유롭게 이동하며 대화를 건넨다.
Scenario
As a Butler, As Part of the Interior
내장된 카메라로 사용자의 일상생활을 스캔하고, 사용 자가 사전에 설정한 언어로 상황별 맞춤형 대화를 건넨다.AI가 건네는 대화는 설정 언어로 들리고, 사용자 가 설정 시 해당 대화 번역이 스크린에 제시된다.
사용 자의 일상생활 전반을 보조하는 집사이자 언어 학습 도우미이며,사용자가 집을 비울 시에는 액자 모드로 전환해 인터리어의 일부로 활용 가능하다.
Scenario
Real-time Language Exchange in Metaverse
AI와의 대화를 넘어, 메타버스 속에서 배우고 싶은 언어 사용 국가를 선택하고, 자신의 아바타로 선택한 국가에서사용자 국가의 언어로 언어교류를 원하는 다른 사용자와 매칭되어 실시간으로 언어교류를 진행할 수 있다.매칭이 완료되면, 메타버스 속에서 원하는 공간으로 이동하거나 공간을 개설해 대화를 진행할 수 있다.
Scenario
Be anywhere you want
매칭된 상대의 국가가 궁금하거나 매칭되지 않더라도 특정 언어를 사용하는 국가에 직접 가 있 는 것처럼 느껴보고 싶다면가상세계가 아닌, 실제 환경 속을 자신의 아바타가 걸 어 다니며 마치 실제로 해외에 온 듯한 분위기를 조성한다.언어를 매개로 일상부터 가상까지, 그리고 가상에서 다시 새로운 해외 공간으로 넘나들며 사용자의 공간을 넓힌다.
김다영 Dayoung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