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G
나만의 굿즈를 만드는 1인제작 플랫폼
Platform for creators making their own goods
개인 굿즈의 시대. 접근성이 낮은 인쇄상품은 비교적 쉽게 제작이 가능하지만 그 외 다양한 제품들은 제조업체 선정부터 컨택, 실제 제작해서 제품을 받기까지 여전히어려움을 가진다. 이에 대한 솔루션으로 제조업체 컨택부터 모델링, 제작, 상품 촬영, 전시까지 메타버스에서 해결하는 굿즈 제작 매니저 COG를 제안한다.
Branding
Create your Own Goods
최근 홀로 자신만의 굿즈를 제작하는 1인 기획자가 크게 성장하고 있지만 제조 측면에서는 제조업체와 물리적인 환경과 시스템 구조로 서로 교류가 힘들고 여전히거리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COG는 시공간의 제약을 없앤 소셜형 메타버스 작업실을 중심으로 1인기획자와 제조업체 간 소통을 높이고 불필요한 중간과정을 최소화하고자했다.
이에 따라 1인 제작자와 제조업체 사이를 연결하여 1인 제작자들이 자신만의 상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을 기획했다. COG는 자신만의 굿즈를 만든다는Create Own Goods의 의미를 담고있으며 세 원이 만나는 형상을 통해 1인 제작자와 제조업체를 연결하는 모습을 담아내었다.
Flow Chart
COG Work Flow
COG는 개인 제작에 필요한 모든 프로세스의 시공간적 제약을 최소화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으로서 메타버스 전시관과 샘플비교를 통한 제조업체 컨택부터 메타버스작업실에서의 모델링, 제작, 가상 스튜디오에서의 상품 촬영, 전시까지 전반적인 과정을 모두 해결할 수 있도록 구상하였다.
상품 기획과 스케치부터 제조업체 컨택, 피드백 등 기존의 개인 굿즈 제작 진행과정은 각각 단절되어있으며 그렇기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몇배로 소요된다. 제조업체를일일이 검색하여 직접 비교해보고, 각기 다른 방식으로 연락을 취해야하며 계약이 성사되어도 제작 과정 중의 피드백은 기다림의 연속이다.
COG는 이러한 소모적 과정을 줄이고 1인제작자가 전반적인 과정을 한눈에 해결할 수 있도록 사용자와 제조업체 사이를 연결하고, 메타버스에서의 샘플을 이용한 빠른제작 진행과 실시간 피드백을 통한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한다.
My Desk
Process Manager
굿즈가 제작에 들어가면 완료되기 전까지의 일은 업체에서 전담하기 때문에 그 과정을 세세히 알기도 어렵고 바로 소통을 하기에도 제약이 있다. 이에 COG는 굿즈제작의 전반적 프로세스를 관리할 수 있는 매니저를 제공한다. 제작자와 제조업체 사이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서 현재 제작상황을 자세히 알 수 있게 하고 실시간 피드백 기능을 통해 메시지 및 전화로서로 빠르게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제작 중인 굿즈의 전체적인 일정을 캘린더로 확인할 수 있으며 메모 기능과 마음에 드는 작업물들을 모아 만드는 나만의 포트폴리오 기능을 포함한다.
Beyond the Distance
제조업체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하나하나 찾아 비교해야하고, 모델을 고르는 것부터 샘플의 색상 비교, 상품의 촬영까지 굿즈 제작 과정 도중 해야할 일들은대부분 발로 뛰거나 오랜 시일을 기다려야한다. 이러한 모든 물리적 제약을 해결하기 위해, 한눈에 제조업체를 비교할 수 있도록 가상 샘플을 직관적으로 비교하는 샘플룸을 제공한다.
Virtual Studio
제작이 완료되면 상품 촬영을 위해 실제 스튜디오를 빌려야하는 데 드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해 가상 스튜디오에서 제품 촬영을 진행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제공하는 배경을 변경할 수 있고 직접 이미지를 로드하거나 카메라를 통해 실제 배경을 지정할 수 있으며 다양한 각도와 조명을 조정해 촬영할 수 있다.
Mobile Desk
모바일에서는 견적 요청부터 간단한 진행상황과 일정 확인, 피드백 요청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다이어리 메뉴에서 제작을 위해 적어둔 메모를확인하고 새로 작업을 시작할 때 히스토리에서의 지난 발주내역을 통해 어떤 제조업체와 작업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Prototype Video
김희민 Huimin Kim
박예진 Yejin Park
심혜원 Hyewon S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