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dmark
발효숙성 디바이스 기반 푸드 커뮤니티 플랫폼
Food Experience for Urban Slow-lifers
oddmark은 다양한 식경험을 통해 현대인들이 삶에 대한 주체성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발효 숙성 디바이스 기반 푸드 커뮤니티 플랫폼이다. 기계적으로 반복되는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은 oddmark을 통해 오랜 시간을 들여 직접 음식을 만들어 내고, 그 과정을 오롯이 즐기며 진정한 여유와 만족감에서 비롯된 도심 속 슬로라이프를 경험할 수 있다.
Overview
Slow-life
현대 사회는 편리와 효율을 위하여 수많은 재화와 서비스를 끊임없이 창출해낸다. 바쁜 현대인들은 이러한 재화를 수동적으로 소비하며, 기계적이고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무력감을 느낀다. 그 중, 숨가쁜 일상에서 벗어나 본인만의 속도를 찾아가며 느림의 미학을 경험하고, 결과에 기반한 성취 뿐만 아니라 과정의 즐거움까지 누릴 수 있는 슬로 라이프를 통해 피로를극복하는 사람들이 생겨났다.
Target Insight
Food Experience
슬로 라이프의 일환으로 필요한 것들을 직접 만드는 자급자족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라이프 스타일은 식생활을 위주로 전개되는 경향이 강한데, 그 이유는식경험이 가장 일상적이고 주체적인 행위 중 하나이기에 욕구 해소에 있어 가장 근본적인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중에서도 느림의 미학과 과정 자체를 주요 가치로 둔 발효, 숙성이 이들의라이프 스타일에 가장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Goals
식생활을 통한 일상의 휴식
많은 이들이 식생활을 통해 일상을 환기함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주방가전은 단순 기능 가전에 머물러 있다. 이에, 식경험을 통해 주체적인 삶을 구축하고자 하는타깃들을 위하여 전반적인 식경험을 하나의 맥락으로 이어주고, 진정한 휴식과 슬로 라이프를 완성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서비스가 필요하다.
Relaxing
모든 것들이 자동화되어 빠르게 흘러가는 현대 사회 속에서도 사용자의 주체적인 행위와 속도에서 맞는 여유로움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스스로에게 집중하며살아가는 일상으로부터 온 편리한 여유로움은 타깃의 일상과 내면에 진정한 휴식을 불러올 수 있다.
Self-fulfilling
발효와 숙성의 과정을 천천히 즐기는 과정에서 각종 콘텐츠를 통해 사용자 본인의 취향을 탐색 및 구체화해 나가는 등, 내면에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제공한다. 자칫 경험의 공백으로 여겨질 수 있는 부분을 사용자 맞춤 콘텐츠로 채움으로써 사용자의 만족감을 극대화하고 충만감을 느끼게 한다.
Connecting
식경험에 대해 동일한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모여 하나의 주제를 깊이 탐구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형성한다. 커뮤니티의 다양한 활동으로부터 비롯된 양질의경험과 데이터는 삶의 영감이 될 뿐만 아니라, 서로 간에 공감대와 소속감을 형성하여 서비스에 대한 깊은 로열티를 창출할 수 있다.
Reliable
발효와 숙성의 모든 과정을 디바이스로 철저하게 관리하고, 그의 기반이 되는 식재료 및 타 사용자, 콘텐츠의 출처 등의 정보 역시 투명하게 공개한다. 이와같이 사용자의 여정 전반에서 신뢰를 강화함으로써 식경험의 본질을 해치지 않는 안전하고 정직한 서비스 및 브랜드라는 인식을 강화한다.
Brand Naming
oddmark
oddmark(오드막)은 odd와 mark의 합성어로, 자급자족이라는 번거롭고 유난스러운 일을 자처하는 사람들이 그 흔적을 쌓아가며 이상하게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있도록 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각각의 재료들이 오랜 시간의 기다림 끝에 더욱 깊고 풍부한 맛을 내듯, oddmark 역시 발효와 숙성이라는 과정으로부터 휴식과 재미, 맛에 대하여 이상할만큼 만족스러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낸다.
Products
oddmark & oddland
oddmark은 푸드 스토리지와 oddland 앱으로 구성되어 있다. 푸드 스토리지는 식품을 발효 및 숙성하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며 oddland 앱으로손쉽게 컨트롤 및 모니터링할 수 있다. 이외에도 앱을 통해 산지 직송 식자재 및 파트너십 키트를 구매할 수 있으며, 다양한 식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Product 1
oddmark Food Storage
oddmark 푸드 스토리지는 발효 및 숙성을 위한 주방가전이다. 일괄적이고 무관심했던 기존의 식재료 보관 경험에서 벗어나, 재료 하나하나가 각자의 속도로맛있어지는 과정에 주목한다. 발효 및 숙성 과정을 거치며 풍미와 식감이 풍부해지는 식재료 및 식품에게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여 가정에서도 식품을 실패 없이 안전하게 최적의 맛으로 끌어올릴 수있다.
oddmark 푸드 스토리지는 오두막의 루버나 지붕을 디자인 요소로 활용하였다. 수직, 수평선을 강조하여 공간을 구성하는 단순 가전으로 인식되는 것을 넘어시각적인 만족감을 제공하는 오브제 역할을 하고, 도시 라이프 스타일 및 인테리어에 잘 어우러지도록 디자인되었다.
자연에 녹아들어 평화롭고 포근한 전원생활을 영위하는 것을 바라는 도심 속 슬로 라이퍼들은 주방의 작은 오두막을 통해 다양한 식경험을 겪어나갈 것이며, 이를 통해일상에서 새로운 길을 찾아 이상할 만큼 만족스러운 본연의 발자취를 남길 수 있을 것이다.
Detail
oddmark 푸드 스토리지의 수납 공간은 상단 한 칸, 하단 두 칸으로 분리되어 동시에 3가지 발효 숙성 모드를 실행할 수 있다. 또한, 모듈형 다리와여닫이문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공간에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다.
Scale
확장된 식경험을 위해 주방 뿐만 아니라 가정 내 어떤 공간에서도 위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는 조리대 위에서 활용할 때나, 모듈형 다리를 결합하여하나의 가구처럼 활용할 때나 모두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Product 2
oddland Application
oddmark에서 제공하는 oddland 앱은 푸드 스토리지 관리와 파트너십 키트 등의 식재료 구매뿐만 아니라 식사 경험에 완전히 몰입하게 도와주는 콘텐츠를제공하고,다양한 식경험을 가진 여러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포함한다. oddmark graige 색상을 메인으로 사용하였으며, 군더더기 없는 UI는 음식 사진과 콘텐츠를 돋보이게 하여‘나에게집중하는 슬로 라이프' 콘셉트에 적합하다.
IoT
나의 기기 탭에서 원하는 값으로 직접 푸드 스토리지를 설정하거나 메타보드에서 스크랩한 레시피, 구매한 파트너십 키트 등을 통해 미리 저장해둔 설정값을불러와발효 숙성을 시작할 수 있다.
다중 감각 콘텐츠
oddmark 푸드 스토리지 하단의 빔프로젝터와 외부 송출기기를 조절하여 식경험을 더 풍부하게 만드는 실내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송출 콘텐츠로는음악과빔프로젝터 투사 영상이 있으며, 직접 설정하거나 추천받을 수 있다.
하이퍼로컬 커뮤니티
수제 식품을 안전하게 교환할 수 있는 하이퍼로컬 커뮤니티 역할을 한다. 선호하는 음식이나 식품의 완성 시기 등을 고려하여 선택지가 제공된다.사용자와 수제식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거래의 신뢰도를 보장한다.
메타 커뮤니티
메타보드에서는 자유롭게 글을 게시할 수 있으며 푸드 스토리지 활용 레시피를 스크랩하면 후에 기기에서 그 설정을 쉽게 불러올 수 있다. 메타챗에서는원하는 주제의방에서 다양한 사용자들과의 대화에 참여할 수 있다.
생생한 정보
오드랜드 앱은 뉴스레터나 이미지 등의 생생한 형태로 사용자들에게 식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는 사용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식생활에더욱 깊이 관여하여주체적인 식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
오드레터 & 파머스 마켓
오드레터는 다양한 식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뉴스레터로 원하는 주제의 콘텐츠를 앱을 통해 받아볼 수 있다. 파머스 마켓에서는 질 좋은 식재료와파트너십 키트를구매할 수 있으며 VR로 생산 과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Product 3
Partnership Kit
oddmark은 양조장 및 농가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푸드 스토리지를 통해 제작할 수 있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발효숙성 키트를 판매한다.사용자들은 이를 구매하여 이상적인슬로 라이프를 부담 없이 경험할 수 있다. 파트너십 키트의 패키지는 각 제품군의 상징색을 활용하여 여러 브랜드에서 출시하는 다양한 제품들 간에 통일성을 부여하면서, 해당제품을 상징하는 이미지를활용하여 제품의 특색을 강조한다.
전은지 Eunji Jeon
정수현 Suhyun Jung
정인지 Inji J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