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on woon
독립서점 활성화를 위한 독서모임 플랫폼
A Book Club Platform for Revitalizing Independent Bookstores
woon woon은 독립서점의 수익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독립서점과 독서모임을 연계하는 플랫폼이다. 독립서점의 공간을 활용한 독서모임을 진행하여, 독립서점의 수익구조개선과 동시에 독서모임의 공간 마련 문제를 해결한다. 책방지기 업무를 보조하는 실내용 드론도 제공하여 독립서점 운영과 독서모임 진행을 돕는다.
독립서점과 독서모임의 상생
Background
독립서점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독립서점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또한 긍정적이다. 하지만 도서정가제의 수혜를 보지 못하는 수익구조 탓에 독립서점은 골머리를썩이고 있다. 이러한 수익구조를 보완하기 위한 수단으로 독서모임을 제안한다. 독서모임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면서 콘텐츠와 플랫폼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기존 독서모임이 가지는 공간 마련문제 또한 독립서점과의 연계로 해결할 수 있으며, 각 독립서점만이 가지는 독자적 큐레이션과 개성 또한 독서모임 플랫폼 이용자들에게 매력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Value Propositions
독서모임 콘텐츠 제공
각 독립서점은 독자적인 큐레이션과 개성을 가지고 있다. 연관된 주제의 독서모임과 독립서점을 연결하여 풍부한 콘텐츠를 제공한다면, 독서모임 플랫폼 유저에게매력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정확한 독립서점 정보 업데이트
실내용 드론이 책방지기의 역할을 보조하여 서점원 고용이 힘든 독립서점의 인력 문제를 해결한다. 독립서점의 비정기 휴무, 재고 현황과 같은 정보를 드론이파악하고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여 유저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물방울, 구름과 웅덩이가 되다
Metaverse
물방울 형상의 캐릭터를 선택하여 woon woon 메타버스를 탐험할 수 있다. 메타버스는 독립서점 월드와 독서모임 월드로 나뉜다. 물방울의 메타포를 사용하여독립서점은 구름으로, 웅덩이는 독서모임으로 형상화되어 있다. 메타버스 상에서 독서모임 신청부터 기록까지 관리할 수 있으며, 독서모임 경험을 보다 풍부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독립서점 in Metaverse
구름으로 표현된 독립서점 위 무지개를 통해 책방의 오픈 여부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구름 안의 수정 구슬을 통해 메타버스 상에서 서점 공간을투어할 수 있다. 책방 드론이 실시간으로 서점을 보여준다.
독서모임 in Metaverse
독서모임에서 개인의 의견이 더해져 발전하듯이, 물방울들이 모여 웅덩이가 된다는 점에서 독서모임의 메타포로 웅덩이를 사용했다. 독서모임별로 배정된 웅덩이에들어가서 독서모임 정보와 완독챌린지를 확인할 수 있다. 부루마불 형태의 완독 챌린지를 통해 완독률과 독서모임 참여율을 높인다.
독립서점 월드에 접속하면 동네별 독립서점 구름들이 모여있고, 구름 속에서 독립서점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독립서점 구름 외부의 무지개 유무를 통해실시간으로 서점의 오픈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독립서점 책방지기의 든든한 도우미
Drone at Bookstore
woon woon 드론은 기존 책방지기의 역할을 보완한다. 독립서점 운영 보조의 측면에서 AI 카메라로 실시간 재고 관리를 하며, 서점의 오픈 여부를 앱 상에업데이트 한다. 방문한 손님의 목소리를 인식하여 책이 있는 서가로 위치를 안내하기도 한다. 독서모임 진행 도우미의 역할도 한다. 독서모임을 실시간으로 녹음하여 타임라인에 맞춰 아카이빙한다. 자동인식으로 독서모임의 출석도 관리한다.
진서동 Seodong Jin
최혜민 Hyemin Cho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