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TE
오프라인 식품 리테일 경험 확장을 위한 시식 가전 서비스
Tasting home appliance service to expand the offline food retail experience
식품 쇼핑의 양상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되며 소비자가 상품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는 점차 소실되고 있다. 변화하는 시장 에 따른 한계에서 출발하여, BITE는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식품의 맛을 구현하는 3D 프린팅 가전을 통해 소비자가 가정에서 상품을 체험할 수 있게 하여, 리테일과 일상의 경계를 허무는 것을 목표로 한다.
Project Background
변화하는 리테일 시장
디지털 혁신과 더불어 코로나 19의 발병 및 확산으로 인해, 현재의 리테일 시장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의 양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의 접근성은 저하되고, 궁극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주어지는 경험의 기회 또한 축소되는 추세이다.
Nowadays
새롭게 떠오르는 이색 식품
이러한 시장 추세에서, 기업들은 최근 다양한 종류의 이색 식품을 출시하고 있다. 여러 식품 기업들은 이색 식품 출시를 위한 팀을 구성할 정도로, 새로운 맛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는 매우 폭발적이다. 끊임없이 창조되는 다양한 이색 식품 속, 소비자는 자신의 취향을 찾을 수 있는 여러 새로운 경험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So we think
경험의 공간을 매장 밖으로 확장한다면?
BITE는 시식을 통해 식품을 경험하는 공간이 꼭 오프라인 매장일 필요는 없지 않은가에 대한 의구심을 기반으로, 매장 내부의 경험을 확장시키고 그 가치를 지속 및 확대하고자 시식 경험의 공간 범위를 소비자의 일상 속으로 들여오고자 한다.
Project Concept
식품의 맛을 경험하기 위한 3D 푸드 프린팅 가전 서비스
BITE는 식품의 맛을 경험하기 위한 시식 코너를 집 안의 가전으로 치환하며, 시식의 공간을 마트가 아닌 가정 내 공간으로 확장한다. 식품의 맛을 구현하는 미각 카트리지를 조합하여 오브제를 3D 프린트하는 방식을 통해, 전례없던 식食경험 뿐만 아니라 상품 선택 및 맛 조합 과정, 시식 등 체험의 양상 또한 다채롭고 흥미롭게 제공한다.
Tasting appliances, BITER
Product Operating Process
식품의 맛 프린터기 BITER는 10개의 카트리지가 결합되어 프린트되는 방식으로 작동된다. 상품의 맛 제작 프로토콜에 맞게 각 카트리지에서 용액이 추출되면, 추출된 용액은 무맛의 고체 카트리지와 결합되어 응고된다. 혼합 후 응고된 용액은 노즐로 전달되며, 전달된 용액이 프린트되어 시식용 오브제 NIBBLE이 완성된다.
Fully Embody the Taste of Food
Flavor Cartridge System
BITER의 카트리지는 향신료 카트리지, 기본 카트리지, 고체 베이스 카트리지로 구성된다. 기본 8개의 맛에 추가적으로 기호에 따라 더해진 향신료 카트리지는 식품의 제작 프로토콜에 맞게 추출되며, 고체 베이스 카트리지를 만나 응고된다. BITE가 정의하는 시식의 의미를 담아 각 카트리지는 실제 음식이 아닌, 음식의 맛을 구현할 수 있는 화합물 용액으로 이루어져있다.
The new Tasting Objet, NIBBLE
Why Objet?
NIBBLE은 실제 식품이 아닌, 식품의 맛을 구현하는 카트리지를 사용하기에 그 형태 또한 자유롭다. 사용자는 기존 식품의 형태와 색상, 식감에서 벗어난 무한계의 형상에서 자유를 느끼며 보다 심화된 맛 체험 경험을 누릴 수 있다. 모든 NIBBLE은 그 실제 상품과 그를 제작한 사용자에 따라 다른 모양을 띄기에, 이는 사용자에게 시식 경험 이외에 새로운 재미 요소로 작용하며 식食경험의 범주를 확장시킨다.
Project Expected Effects
What BITE Changes?
BITE는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 많은 변화를 제공한다. BITE는 마트 내 시식코너 경험을 가정 내의 시식 가전으로 치환해 제공하며 소비자에게, 기업에게, 그리고 사회 환경에 새로운 이점을 선사한다.
소비자는 BITE 서비스를 통해 시식 경험을 위한 여러 기회비용을 절감하며, 새로운 맛을 더욱 능동적이고 즐겁게 향유할 수 있다. 기업 또한 시식을 위해 소비하던 여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동시에 더욱 개인화된 식食데이터를 취득함으로써 제품 개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나아가 사회 환경적으로도 BITE는 여러 영향을 피력한다. 환경적 제약에서 벗어나 모두가 평등하게 맛을 경험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보장하며, 시식을 위해 활용되던 일회용품과 잉여 재고로 인한 생태 오염을 방지하며 긍정적인 선순환을 이끌 것이다.
Designed by
장태웅
jhjusa@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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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우
kimjiu12@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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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민
cp011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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