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ME
유기견을 위한 임시보호 및 입양 시스템
An adoption system for abandoned dogs
PUME는 유기견 임시보호자와 강아지를 입양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시스템 및 커뮤니티입니다. PUME는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임시보호자에게 강아지에 대한 건강과 사회화 여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임시보호를 도울 뿐만 아니라 성향이 맞는 사람들과 강아지들을 연결하여 신속한 입양 순환 체계를 구축하여 더 많은 유기견들에게 새로운 가족을 찾을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Background
유기견 보호 공간 부족을 해결할 임시보호
유기견 문제는 쉽게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매년 8만 마리 이상의 유기견들이 버려지고 있으며, 많은 동물 보호소가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습니다. 많은 수의 유기동물을 수용할 공간이 부족하며, 유기동물 입양과 관련된 통합 시스템 또한 부재하여 입양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입양자가 선뜻 나오지 않는 바람에 유기견들은 열악한 환경에서 고통받고 있습니다.
임시보호란 보호소나 길거리에서 데려온 유기동물의 입양자가 나올 때까지 임시로 보호하는 것을 뜻합니다. 비좁은 보호소 등의 시설에서 저하되었던 유기견들의 사회성을 발달시키며, 바깥 환경에서 더 많은 사람들과 접촉하게 함으로서 입양 확률을 높입니다. PUME는 이러한 임시보호를 활성화하고 그 효과를 극대화하여 유기견들의 입양을 돕습니다.
Application
어플리케이션
PUME는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임시보호가 더욱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파편화 되어 있던 임시보호, 유기견 보호 커뮤니티를 통합하였으며, 임시보호자의 활동을 돕고, 이용자에게 맞는 강아지를 추천함으로서 입양까지 걸리는 시간을 확연히 줄이며 궁극적으로 예상 임시보호 기간을 줄입니다.
Fostering Kit
임시보호 키트
PUME에서는 임시보호자를 위해 임시보호 키트를 제공합니다. 임시보호 키트는 홈캠과 스마트 하네스로 구성됩니다. 인공지능은 키트에서 추합한 정보를 바탕으로 임시보호 중인 강아지의 건강과 사회성을 판단할 뿐 아니라 강아지의 특성 또한 파악합니다. 이는 추후에 강아지 성향에 맞는 이용자와의 매칭에 활용됩니다.
PUME Journal
푸메일기
임시보호자는 강아지와 어떤 하루를 보냈는지 푸메일기를 작성합니다. 이는 임시보호 중인 강아지를 홍보함과 동시에 인공지능이 강아지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가 됩니다.
인공지능은 이용자가 좋아요를 누른 푸메 게시글, 방문했던 장소 등의 데이터를 추합하여 이용자 성향에 맞는 강아지를 추천합니다. 운동 시설을 자주 방문한 이용자라면, 활동적인 강아지를 추천하는 식입니다.
마음에 둔 강아지가 생긴다면 이용자는 임시보호자에게 연락을 취해 이 강아지를 입양하기에 적합한 사람인지 검증받습니다. 강아지를 믿고 맡겨도 되는 사람이라 판단되면 임시보호자는 해당 이용자를 입양희망자로 지정합니다.
PUME Campaign
푸메 캠페인
임시보호자는 보호중인 강아지와 함께 푸메 오프라인 캠페인에 주기적으로 참가할 의무를 가집니다. 캠페인에서 강아지의 사회성을 높이고 여러 사람들과 소통하며 정보를 얻어갈 수도 있습니다. 특히 입양희망자들이 자신이 마음에 둔 강아지와 직접 상호작용하게 하여 강아지의 입양 확률을 높입니다.
Designed by
김정근
cleversteve@naver.com
DOODA
윤석진
jojohnhn@korea.ac.kr
DOO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