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lette
발달장애아동의 교육참여자들을 위한 협력툴
Collaboration Tools for Educators of Neurodiverse Children
매년 발달장애아동의 수가 증가하는 가운데, 발달장애에 대한 새로운 시선인 ‘Neurodiversity’와 통합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을 포용하고 요구사항을 지원하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현실과 목표는 상이했고, 부모와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유저리서치를 진행해 그 원인을 알아냈다. 학생 개인에 맞춘 개별화교육에 대한 지원부족과 다양한 이해관계자간 소통·협력의 어려움에 페인포인트가 있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니즈를 세 가지 층위로 구분하여 솔루션을 구체화했다.
Concept
발달장애아동의 지속적인 개별화교육 연계를 위한 협력툴
발달장애아동의 성공적인 사회통합을 위해, 교육참여자간 소통을 돕고 아동의 특성을 반영해 함께 세운 개별화목표에 맞춰 연계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도구와 목표, 교육내용을 공유해 교사와 공간이 바뀌어도 교육이 연속될 수 있도록 한다. 결과적으로 교육의 공간적 확장과 시간적 연속을 이루어낸다.
아이들과 어울리는 밝고 친근한 톤으로 디자인을 전개하였다.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함께 사용하는 툴이기에, 인디케이터 역할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컬러를 Brand Color로 지정했으며, 서비스의 톤과 어울리는 웜 그레이를 사용했다.
타겟 디바이스인 태블릿 화면에 맞춰 타이포그래피와 그리드 시스템을 정리했으며, 지오메트릭 디자인을 메타포로 삼아 기하 도형이 합쳐진 이미지의 아이콘을 제작했다.
앞서 리서치를 통해 터치 포인트를 찾았고, 그에 맞는 솔루션을 3가지 층위로 디벨롭해 기능을 구성했다. 첫째로, 이해관계자간 주요 정보 및 일정을 동기화하기 위해 Palette는 모듈러 대쉬보드 UI와 공유 스케쥴러를 제공한다. 유저별로 필요한 핵심 정보를 빠르고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플로우를 구성했다.
다음으로, 장단기 개별화교육 목표의 수립과 기록을 위해 OKR을 차용해 로드맵 기능을 구성했다. 학교-가정-치료센터에서 함께 목표를 수립하고 기록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아이 맞춤 시각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A.I 어시스턴트와의 대화로 쉽게 시각자료를 제작하고 공유하여 교육 연계에 이용하도록 한다.
Application
서비스 프로토타입
"다양한 형식으로 정보를 확인하고 시각화 이미지를 활용하기에 적절한 Tablet Computer를 메인 디바이스로 선정했다. 또한, 쉽고 빠른 정보 확인이 필요한 공지와 일정 기능의 편의성을 증대하기 위해 모바일 앱을 함께 제공한다. "
01 HOME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하고, 쉽게 공지하기
핵심 정보를 요약해서 볼 수 있는 Dashboard형 인터페이스로, 사용자에 따라 필요에 맞게 위젯을 구성한다. 학부모 화면에는 자녀의 오늘 일정과 시간대별 자녀를 담당하는 보호자 정보를, 특수교사의 화면에서는 담당하는 여러 학생의 시간대별 미리 알림을 볼 수 있다. 학부모는 홈에서 주기별로 달라지는 자녀의 감각 반응 등을 공지하고, 특수교사는 교내 일정, 준비물 등을 편하게 안내할 수 있다.
02 SCHEDULE
순조로운 아이의 하루를 위한 일정 공유
양육참여자들이 아이의 스케줄을 체크할 수 있는 공유 캘린더이다. 부모는 아동의 일정을 관리하고, 다른 유저들은 부모가 설정한 공개 범위에 따라 필요한 일정만 선별해 제공받는다. 각 일정마다 코멘트를 작성해 소통할 수 있다. 또한, A.I가 제작한 그림설명을 활용한 그림시간표를 제공해 아이가 언제, 무엇을, 누구와 할 예정인지 시각적으로 구조화하고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02 SCHEDULE
교사 간 협력과 복잡한 이동수업 관리 지원
한 명의 특수교사는 6명 정도의 학생들을 담당하고, 학생들은 학교에서 통합학급과 특수학급을 이동하며 수업을 받는다. 또한 특수교사, 담임교사, 교과목 교사 등 여러 명의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게 된다. 교사는 스케쥴 페이지에서 담당하는 모든 학생들의 수업일정을 한 눈에 보거나, 한 학생의 개별적 수업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조퇴, 약 복용 등 주의사항도 쉽게 확인 가능하다.
03 ROADMAP
함께 작성하는 장단기 목표와 교육 내용
아동의 통합적인 개별화교육을 위해, 가정-학교-치료센터는 교육 로드맵을 함께 작성한다. 사용자들은 장단기 목표와 교육 내용을 공유하고, 각 기관에서 사용한 그림 도구와 성취도 등을 참고하여 교육에 반영한다. 작성된 목표와 교육 내용을 공유해 매년 교사가 달라져도 아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연속적인 교육 목표를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04 VISUAL EDUCATOR
맞춤 그림도구 제작과 공유
언어보다 시각적 사고가 편한 발달장애아동에게는 그림도구가 효과적이다. 교육 참여자들은 A.I를 통해 아동의 관심사, 취향, 학습수준에 맞는 그림도구를 생성하고 공유하여, 여러 상황에서 일관된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사용자는 A.I 챗봇과의 대화를 통해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시각자료를 추천받고 수정하는 과정을 거쳐 아동 개인을 위한 맞춤 그림도구를 제작하게 된다.
04 VISUAL EDUCATOR
그림카드를 배치하며 학습하기
발달장애아동의 수업 방식으로 카드 형태의 시각자료를 제시하고, 가리키고, 이동하는 공통된 방법론이 사용되고 있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학습하기 페이지를 제공해, 저장된 그림도구 카드들을 배치하며 다양한 교육 시나리오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주의 분산을 줄이기 위해 그리드 모드를 제공하고, 카드 위에 간단한 그림을 그리며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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